기업의 입장에서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자사 플랫폼으로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시대에서 경쟁심리때문에 사용자의 동의 없이, 또는 사용자 본인도모르게 동의를 하게끔 유도하여 원치않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설치 예시 사진]

 

A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B,C,D라는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겠다는 체크메뉴가 나타나고,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다보니 자세히 보지 않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다보면 본인도 모르는사이 B,C,D도 함께 설치됩니다.

 

 

그러다보니 초보분들의 컴퓨터를 가끔 들여다보면 컴퓨터의 주인조차 뭔지 모르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툴바나 백신을 가장한 애드웨어인 경우입니다.

 

최근에 네이트온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고나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Context Menu)에 아래와같은 메뉴가 추가됩니다. 이것은 설치시 선택사항이나 옵션에서 변경가능한 부분이 아니고, 무조건 추가가 되는 상황입니다.

 

 

보통 이런경우 프로그램 자체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야 하는데 네이트온의 옵션을 전부 찾아보아도 이것을 없앨 수가 없었습니다. 악성 애드웨어에서나 하는짓을 네이트온 정도의 메이저급 메신저에서 하는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뭐든지 추가설치시에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끔 잘 보이도록 해놓아야 합니다. 다음 버전부터는 개선되기를 바라면서, 일단 현 버전에서 이 메뉴를 없애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

regsvr32 명령어를 통해서 레지스트리에서 등록/해제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의 시작메뉴를 열고 실행창에 regsvr32 /u "SMailExt.dll파일의 경로" 를 입력하면 해당 컨텍스트 메뉴가 사라집니다.

 

(윈XP에서는 [시작] → [실행] → cmd를 입력하면 명령창이 뜨는데 거기에 regsvr32 명령을 입력하면 됨)

  

 

 

저의 경우 윈도우7 64비트를 사용중이고 SMainExt.dll파일의 경로가

 

"c:\Program Files (x86)\NATEON\BIN\SMailExt.dll"

 

이기 때문에 실행창에

 

regsvr32 /u "c:\Program Files (x86)\NATEON\BIN\SMailExt.dll"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와같은 메세지가 뜨면서 해당 컨텍스트 메뉴가 사라집니다.

 

 


반대로 Smail.Ext.dll 파일을 등록하고싶은 경우에는 위 명령에서 /u를 빼고 입력하면 해당 컨텍스트 메뉴가 다시 추가됩니다.

 

해당 컨텍스트 메뉴의 dll파일이 무엇인지만 알면 같은 방법으로 우클릭메뉴를 추가/제거시킬 수 있습니다.

 

※ SMailExt.dll파일의 경로..

네이트온 설치시 설치경로를 임의로 변경시키지 않았다면 경로는 대부분

"c:\Program Files\NATEON\BIN\SMailExt.dll"
또는

"c:\Program Files (x86)\NATEON\BIN\SMailExt.dll"
일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