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베가스 하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멀티트렉이 가능한 사운드 편집 툴로도 유용하고, 2개이상의 트랙의 반주에맞춰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포지(Sound Forge)와 연동이 가능하여 단일사운드 편집에는 사운드포지를 활용하면 좀더 다양한 에디트가 가능합니다. 베가스와 사운드포지는 함께 사용하게끔 만들어져 있는듯 합니다.

보통 집에서는 보컬이나 기타녹음을 많이 하실텐데 베가스에서의 기본적인 멀티트렉 녹음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사운드카드와 드라이버와 마이크가 제대로 설치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여기서는 Vegas 10을 활용해 반주파일에 보컬을 입히는걸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녹음 처음하시는 분들을 고려했으니까 고수분들은 그냥 넘기셔도 될것 같네요

상단메뉴 File - new 를 클릭하고 Audio 탭에서 용도에 맞게끔 대충 설정해줍니다. 기본상태로 써도 무난합니다.

 

 


아래와같이 컨트롤패널에 마우스 우클릭을해서 오디오 트랙을 1~2개 추가합니다.

 

 



그다음 반주(mr) 음원 트랙을 추가합니다. 반주파일을 빈 트랙 위에 마우스로 끌어다 놓거나 file - import - media 에서 반주파일을 추가하면됩니다.

두번째 트렉에 녹음을 하겠다는 의미로 녹음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녹음된 목소리를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원하는폴더 선택후 OK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마이크에 소리를 넣으면 2번째 트렉에 게이지가 움직일 것입니다. 소리가 제대로 입력되고 있다는 뜻이죠. 

 


녹음을 시작할 위치 (세로로 길게 그어져있는 선) 를 정해주고 하단에 있는 녹음버튼을 누르면 위에 추가한 반주가 함께 재생되면서 보컬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녹음을 멈추려면 하단 스톱 버튼을 눌러주시고, 목소리가 녹음된 파일 이름을 알려주는 창이 하나 뜨는데 확인후 닫으면 됩니다.

 

 


그런데 녹음된 트렉이 스테레오라서 재생해보면 목소리가 왼쪽 스피커에서만 들립니다. 마이크는 모노입력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음과같이 녹음된트렉 위에 마우스우클릭을 해서 Channels - Combine 을 클릭하면 두채널이 합쳐지면서 스테레오에서 모노로 변하게 됩니다.

 

 



이제 녹음된 목소리와 반주파일을 믹스시켜서 MP3나 WAV파일 등으로 변환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목소리에 리버브같은 효과를 주고싶다면 믹스시키기 전에 보컬만 저장된 파일을 사운드포지에서 열어서 편집해야합니다. 합쳐진 파일로는 다시 목소리만 편집하거나 반주만 편집하는게 불가능하기때문에 작업중인 파일을 트랙별로 미리 잘 저장해놓으삼.

다음과같이 파일로 저장하고싶은 부분만 드래그를 해서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아니면 위에 노란색 삼각형 두개를 각각 원하는부분 시작과 끝에 놓은후 그사이를 더블클릭 해도 되구요

 


File - Render as... 실행하시고 원하는 형식의 파일을 지정해주세요. MP3나 WAV나 기타등등...

 

 


그리고 우측에 Custom... 버튼을 클릭해서 비트레이트 등을 원하는대로 조절하고 OK누르고 Save시키면 완료입니다. 저같은경우 기본설정이 256kbps, 44100Hz로 되어있는데 일반녹음이라면 기본값으로 놔둬도 괜찮습니다.

 


완성된 파일 ↓

 



사운드포지를 활용한 효과삽입 등은 다음기회에 추가포스팅 해야겠네요

 


* 질문자님 추가답변

Q. 오디오 인터페이스 소리를 바로 녹음하려면?

A.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소리 에서 '들리는 내용'을 활성화 해주세요.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만약 들리는 내용이나 비슷한 항목이 없다면, 사운드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사운드카드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 들리는 내용에 우클릭 후 '사용함' 으로 설정하면 초록색으로 V 체크표시가 되면서 내 컴퓨터에서 틀어놓은 음악에 따라 옆의 초록색 게이지도 올라가는 것이 확인됩니다. 이러면 인식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소리가 들어와서 방해가 된다면, 마이크에 우클릭 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시면 되구요,

마찬가지로 만약 다른 기기에서 라인입력 등을 통해 컴퓨터로 입력되는 신호를 그대로 녹음하려면 라인입력을 활성화 시키면 되겠죠. 원리는 이러한데, 자세한 설정 같은것은 컴퓨터나 사운드카드마다 조금씩 다를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 스스로 해보시기 바랍니다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