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된지 어느새 몇년이나 흘렀기 때문에 아실분들은 아실테지만,
아직 모바일AP나 테더링기능을 잘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을위한 소소한 팁 하나.

최근의 3G나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모바일 기기라면 보통은 테더링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모바일AP는 모바일기기를 무선공유기로 만들어 주변의 다른 기기에서 무선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즉 스마트기기의 주변은 와이파이존이 되는 셈이다. 하지만 실제 와이파이보다는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는데 이유는 아래 표의 공유하는 인터넷망 부분을 참고하시길..

테더링은 모바일기기를 PC나 노트북 등에 USB선으로 연결하여 모바일기기가 접속되어있는 인터넷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바일AP와 테더링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모바일AP              테더링

USB케이블 연결                                 X                             O

스마트기기의 배터리 소모             소모가 크다         별로 안단다 (USB 케이블로 충전되는 
                                                                                  스마트기기라면 오히려 충전된다.)

공유하는 인터넷망
                           3G, 4G             3G, 4G, WiFi, 기타등등


위에서 주목할점은 공유하는 인터넷망의 종류이다.
모바일AP는 사용하는 기기가 3G용 기기라면 3G만 공유가능하고, 4G용 기기이면 4G만 가능하다.

하지만 테더링은 스마트기기가 현재 고속 와이파이에 접속해있다면 테더링을통해 인터넷을 하는 PC나 다른기기도 똑같은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된다. 

요즘은 노트북이나 인터넷이 되는 휴대용 기기들은 와이파이기능을 다 가지고있으니 테더링을 통한 와이파이는 쓸 일이 없겠지만,  집이나 사무실에 무선공유기가 존재하고 무선인터넷 되지 않는 일반 PC가
있다면, 테더링 기능을 통해 스마트기기를 무선랜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