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결과에 자신의 전화번호나 아이디가 검색되는게 꺼려지는 경우,
전부는 아니지만 상황에따라 검색결과에서 삭제할수 있긴 하다.
아래부터는 구글팀에서 해놓은 답변이다.


 

작성일: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지난해 3월 웹마스터 도움말 포럼을 개설한 이후로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질문과 의견을 올려주셨습니다. 구글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여러가지 질문 중에서도 특히 구글 검색 결과에 포함된 내용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검색 결과 삭제 요청은 구글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에서 언제든지 직접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삭제 요청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삭제와 관련해 자주 물으시는 질문을 간단하게 모아 보았습니다. 그동안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나 포럼 내용만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썼는데 구글에서 검색되고 있어요. 삭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구글은 웹 상에 공개된 정보를 정기적으로 수집한 다음, 이것을 검색 결과로 보여줍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어떤 내용이 구글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이유는 인터넷 상에 해당 정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 글을 삭제하시면 구글 검색 로봇이 원 글이 삭제되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만큼의 시간이 흐른 다음에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에서 삭제됩니다. 그러므로, 구글에 검색되고 있는 내용이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원 글을 삭제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2)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원 글을 삭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었다던지, 본인이 스스로 작성한 글이 아닌 경우가 이에 해당되겠지요. 비밀번호를 잊었거나 다른 사람이 쓴 글일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의 웹마스터에게 도움을 요청해 원 글 삭제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웹마스터와 연락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웹마스터와 연락이 되지 않아 글을 삭제 할 수 없다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 한해서 삭제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국가 발급 신분증 번호
* 본인의 은행계좌 번호나 신용카드 번호
* 자필 서명 이미지
*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성인 콘텐츠 사이트에 표시되는 본인의 이름 또는 회사 이름

>> 삭제 요청 따라하기

삭제하려는 검색결과가 위에 언급된 정보 중 하나를 포함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삭제를 요청하세요:

1.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에 접속합니다.

2. 내 제거 요청에서 +새로운 삭제 요청 클릭합니다.

3. 화면에 새로 떠오른 텍스트 상자에 삭제하려는 글의 URL을 입력한다음 계속을 클릭합니다. 주의 - 반드시 원 글의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4. 이유:에서 I'm unable to work with the site owner(사이트 소유자와 연락이 닿지 않아 조치를 취하지 못했습니다)를 선택한 다음 상황에 맞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가 검색 결과로 노출되고 있을 경우 주민등록번호 또는 국가 발급 신분증 번호를 선택합니다.
5. *필수 입력란의 항목을 모두 입력한 다음 제출 버튼을 눌러 제출합니다.

2. 급합니다, 원 글은 삭제했는데 구글 검색 결과를 좀 더 빨리 삭제하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게시판에 올린 글이나 인터넷에 공개된 내용이 더 이상 검색되지 않도록 삭제를 했지만 구글 검색 로봇이 자동으로 이를 인식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급한 삭제 건의 경우, 긴급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긴급 삭제 요청 따라하기

1.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에 접속합니다.

2. 내 제거 요청에서 +새로운 삭제 요청을 클릭합니다.

3. 화면에 새로 떠오른 텍스트 상자에 삭제하려는 글의 URL을 입력한 다음 계속을 클릭합니다. 주의 - 반드시 원 글의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4. 이유:에서 콘텐츠가 이미 페이지에서 삭제되었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참고 - 원 글을 삭제했을 때 해당 페이지가 404 오류를 표시하거나, 웹마스터가 robot.txt 파일 또는 noindex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해당 페이지의 검색을 차단한 경우에 한하여 이유:에서 웹마스터가 이미 페이지를 차단했습니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해당 페이지가 404 오류를 표시하지 않거나 검색 차단이 되고 있지 않을 경우, 이 항목을 선택하시면 삭제 요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게시판에서 글을 지웠다고해서 404 오류가 표시되지는 않기 때문에 콘텐츠가 이미 페이지에서 삭제되었습니다.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5. 페이지에서 삭제된 검색어에 URL로 입력한 페이지가 검색되던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검색어와 함께, 원래 페이지에는 존재했지만 수정을 통해 삭제된 문구를 함께 넣어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으로 구글에서 검색했을 경우 'http://www.abc.com/board.php?no=1' 이라는 페이지가 검색되고, 이 검색 결과를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1> http://www.abc.com/board.php?no=1 에 있는 글의 내용을 지운 후

2>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에서 2.번까지 실행한 다음 URL에 'http://www.abc.com/board.php?no=1'를 입력하고 페이지에서 삭제된 검색어에 '홍길동'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3. 왜 삭제 요청이 거부되었나요?

삭제 요청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유에 의해 거부될 수가 있습니다.삭제 요청이 거부되었을 경우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이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웹마스터 도구에서 삭제 요청을 할 때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거나, 삭제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삭제 요청이 거부되곤 합니다. 아래는 많은 분들이 자주하는 실수입니다. 혹시 삭제 요청이 거부되었다면 다음 항목들을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페이지에서 제거된 용어가 실제로는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

2. 잘못된 URL을 입력했을 경우 - 반드시 원 글의 전체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간혹 저장된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거나, 줄여진 형태의 URL(예. http://example.com/long/path.....page.htm)을 복사해서 붙여넣어 삭제 요청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해당 페이지가 404(찾을 수 없음) 오류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 글이 삭제되었다고해서 반드시 404 오류를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글 삭제만으로는 404 오류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사이트 소유자가 해당 페이지를 수정하여 해당 페이지에 더 이상 문제가 되는 정보 또는 이미지가 없습니다.로 삭제를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4. 제 아이디로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예전 댓글이나 블로그들이 검색됩니다. 모두 삭제할 수는 없나요?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이디란 공개된 정보로써 개인정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이디로 검색된 결과를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원 글이 삭제되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번 질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만약 원글을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이 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 robot.txt 파일이나 메타태그를 사용해서 검색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웹사이트의 html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는 웹마스터에 의해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페이지 차단 또는 삭제메타 태그를 사용하여 사이트 액세스 차단하기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구글 웹마스터 도움말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구글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에는 구글 검색과 관련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들을 보다 정확하고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참고]
[1] Google 검색결과에서 페이지나 사이트 삭제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hl=kr&answer=164734

[2]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hl=ko

[3] HTTP 상태 코드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hl=kr&answer=40132

[4] Google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려는 페이지의 URL은 어떻게 찾나요?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hl=kr&answer=63758

[5]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페이지 차단 또는 삭제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hl=kr&answer=156449

[6] 메타 태그를 사용하여 사이트 액세스 차단하기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hl=kr&answer=93710

[7] 구글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hl=ko

작성 : 검색품질팀(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10/03/blog-post_29.htm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