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indows\debug\wia\wiatrace.log 파일... 얼마전까지 멀쩡하던것이 얼마전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한 이후로 AVG PC Tuneup에서 Problem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AVG PC Tuneup에서 스캔된것들중 유일하게 지워지지않는 파일이었다.

작업관리자에서 실행중이라서 삭제가되지 않는것이고, 서비스를 종료하고 삭제하면 지워질듯 하나 일단은 그냥 놔두고 파일에대해 좀 알아보았다. MS 홈페이지에는 이렇게 나와있었다

WIA는 윈도우즈ME, 윈도우즈XP와 함께 시작되는 스틸 이미지 수집 플랫폼이라는 뜻인듯 ㅡㅡ..윈도우7도 해당되는지 모르겠지만 어쨋든 정상적인 서비스라는건데...지금까지는 AVG PC Tuneup에서 감지하지 않다가 왜 얼마전부터 리페어해야할 파일로 감지를하는걸까? 윈도우즈 업데이트에 문제라도 있었던걸까

영 찝찝해서 네이버같은 곳에서는 검색해도 성과가 없고...구글링을 해보니 어떤분이 블로그에 최신 바이러스 리스트를 포스팅하였는데 거기에 wiatrace.log파일도 등록되어 있었다.

출처 : http://www.latest-virus.com/trojan-spy-win32-greenscreen-314


게다가 나와 같은증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글도 올라와있었다.

(원본 크게보기 : http://forums.techarena.in/operating-systems/1412306.htm)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지워보라는 답변도 있는데...음 그래서 함 지워보기로 마음먹었다. 궂이 안전모드로 부팅할필요 없이 작업관리자에서 강종 시키고 지워보았다.


그리고나서 재부팅을 하니 'Windows가 시작됩니다' 라는 글을 끝으로 까만화면에서 먹통...;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시스템복원으로 복구는 했는데 결국 wiatrace.log파일이 Problem으로 잡히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이것저것 시도해보면 해결할수 있을듯 하지만 컴퓨터에 중요한 파일들이 많은데 백업할 공간도없고 HDD값이 올라 사기도 좀 그렇고... 그래서 포멧은 절대 피해야한다는 정신으로 버티고있는데 신경쓰이는게 생기다니... 그냥 정상적인 WIA파일인데 AVG PC Tuneup에서 잘못 감지한것 뿐이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사용중인 백신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에서는 전혀 감지되지 않는데, 귀찮음으로 인해 다른백신을 사용해본지 한참되어서 어떨지 모르겠지만... 가끔씩은 카스퍼스키 수준의 깐깐한 백신을 잠깐이라도 깔아서 정밀검사를 해볼 필요성을 느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