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itcoin)은 충전만 해놓으면 사용 자체는 간편하지만, 현재로써는 충전하는 과정이 번거로운 가상화폐입니다. 하지만 해외 쇼핑몰에서 한국 신용카드로 결제가 승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그럴때 대안으로써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 사용방법을 정리해 보았으니 유용하게 써먹으시기 바래요~

 

미국에 위치한 IT 전문몰 Newegg에서 하드디스크를 주문해 보았습니다.

 

▼ 상품을 고른 후 결재수단을 Bitcoin으로 선택하면 얼마의 Bitcoin을 다음으로 보내라는 문구와 함께  1rfadsfjwepf23afa34 이런식으로 된 비트코인 주소가 발급됩니다.

 

 

얼만큼의 비트코인이 필요한지 알았으니 이제 비트코인 거래를 할 수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비트코인을 충전합니다. 저는 빗썸 이라는 비트코인 거래사이트에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 먼저 회원가입을 한 다음에 내가 충전해야할 비트코인의 현 시세를 알아보기위해 [BTC 구매] 페이지로 들어가 필요한 비트코인을 입력하면, 그게 한국돈으로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필요한 비트코인을 입력하면 그게 한화로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제가 0.511398 btc를 구입해야 하는데 한화로 24만6천750원 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구매수수료 라는게 별도로 있기도 하고,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네트워크 비용'이라는게 존재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출금시에 전산망 수수료(0.0002 BTC)도 있지요. 소액이지만 뭔가 이것저것 많이 나가는 느낌 ㅜ_ㅜ

 

또한, 비트코인의 가치는 환율에 따라서 수시로 변합니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총 구매해야 하는 BTC에 해당하는 KRW에서 추가로 1~2천원 정도를 더해서 입금하세요.  저같은 경우 24만8천원 정도 입금하면 무사히 거래할 수 있겠죠?

 

 

 

▼ 계산이 끝났으면 KRW 충전으로 들어가서 전용계좌로 KRW를 필요한 만큼 송금합니다.

 

 

 

 

 

▼ 송금한 다음에 몇초~몇분 정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KRW가 충전됩니다. 저는 쓰고 남은거라 5원밖에 없네요ㅋ

 

 

 

KRW가 충전 되었으면 아까 들어갔던 BTC구매 페이지로 다시 들어가서 비트코인을 구입합니다. 1BTC당 구매 금액을 현재 시세보다 낮게 설정해두면, 그 가격까지 떨어졌을때 매수됩니다. 주식이랑 같은 거래방식입니다. 주식처럼 비트코인을 싸게 사뒀다가 비싸게 팔아 차익을 챙길 수도 있겠지만 쉽지는 않겠죠?

 

 

 

▼ 그럼 이제 스마트폰에 비트코인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저는 Bitcoin Wallet 이라는 앱을 설치했어요

 

 

 

 

 

▼ 설치 후 우측상단 바코드를 터치해보면 자신의 비트코인 주소가 나오는데, 이것은 일회성으로써 수시로 변합니다. 해당 주소를 터치하면 각종 SNS나 이메일 등으로 주소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있다가 비트코인 사이트에 입력할때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야 하니 이메일로 보내놓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지갑 주소를 확인했으면 다시 비트코인 거래 사이트로 고고~

 

 

 

 

 

 

▼ [BTC 출금] 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입력란들이 나오는데, 'BTC 출금 주소'에 바로 위에서 확인했던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공란들을 전부 입력한다음 [BTC 출금요청] 버튼을 클릭.

 

 

 

 

 

 

▼ 출금요청을 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비트코인 지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바로 사용할수는 없고, 보통 2~30분 정도 승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은 아직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 승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금액이 초록으로 활성화 되면서 사용가능 상태가 됩니다.

 

※ 주의할 점

이 앱에서는 BTC가 아닌 mBTC 단위를 사용하는데 1BTC = 1000mBTC 입니다.

위에서 약 0.5 BTC를 출금했으니, 약 500 mBTC 라고 나오는게 맞습니다.

 

 

 

 

▼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었으면 [송금하기]를 터치해서 비트코인을 보내면 비트코인으로 결재하기 끝~

 

※ 주의할점

쇼핑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Newegg.com의 경우 결제할 비트코인 주소가 발급되고나서 15분이 지나면 인보이스가 만료되므로 이 포스팅의 맨 위에서 보내라고 했던 주소는 이미 만료가 되어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주문서를 다시 작성하고 새로운 비트코인 주소가 뜨면 거기로 송금해야합니다. 그 사이에 환율이 변했다면 처음에 요구했던 비트코인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더 싸졌을수도, 더 비싸졌을수도 ㅋㅋ) 처음에 말했던 것 처럼 추가로 천원정도 더 충전시켰다면 문제없을거에요.

 

저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0.511 BTC를 보내라고 했었는데 다시 주문할때는 0.50994 BTC로 약간 더 싸졌습니다.

 

 

 

 

 

▼ 사용한 비트코인은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1.3 mBTC가 남은 상태입니다.

 

 

 

- END -

 


Keyword : 비트코인 사용 방법 , Bitcoin 결재 , 비트코인 결제 , Newegg 결제 , 뉴에그 결제 , 해외 직구 결제

 

 

 

+ Recent posts